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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올바른 예배
    2002-11-14 10:34:15   read : 31826



    목적 : 교회의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인 예배에 대하여 배움으
    로 예배에 대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를 준비하여
    합당한 예배를 드리도록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습 목표 :

    1 강의 - * 예배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게 한다.
    ** 예배의 이유, 예배의 특성를 이해하게 한다.
    *** 올바른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한다.

    2 강의 - * 예배의 역사를 알게 한다.
    ** 예배의 성서 모델에 의한 예배 순서를 알게 한다.

    3 강의 - * 예배의 원리를 알게 한다.
    ** 교회음악의 역할을 알게 한다.
    *** 예배와 음악과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제1강 예배란 무엇인가 ?

    가. 언어적인 의미

    1) 영 어 : Worship(위쉽)은 고대 앵그로색손 어의 위스쉽(Worth 가치
    + Ship신분)이라는 말에서 유래함. 즉, 가치가 있는 존제에
    게 그의 합당한 신분을 고백하고 표현하는 것이 예배다
    (계 5:12-14).
    2) 구약 성경 : 히브리어 (샤하아)라는 단어로 이말은 "엎드린
    다,절한다"의뜻으로 굴복,순종과 복종을 표시하는 것으로
    예배는 "하나님 앞에 엎드리는 것이다"는 뜻이다.
    3) 신약 성경 : (프로스쿠네오)라는 단어의 뜻으로
    사람의 손에 입을 마추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상랑과 존
    경의 표시이다.
    4) Liturgy(리터지 - 예배의식) : 원 의미는 신자들이 바치는 섬김,봉사
    의뜻.
    이것이 발전하여 개신교는 예배순서로 카톨릭은 의
    식의 변했다.

    *** 존경과 존귀를 받으시기 합당한 하나님 그 앞에 엎드려 우리의 몸과 마음을
    굴복하고 사랑과 존경을 표시하고 정해진 의식을 따라 우리의 신앙을 표현한 것
    이다.

    2. 학자의 정의

    가. Gibbs(깁스) : 1)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고 감사한 마음이 넘치는 것
    2) 하나님의임재 안에서 누리는 영혼의 쉼.
    3) 하나님께 예배하는 것 자체 이외의 다른 목적을 갖지
    않는다.

    나. Paul Hoon(풀 훈) : 기독교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을 통한 하나님의 계시
    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사람의 응답이다.

    다. Brunner(부루너) : 예배는 회중을 향한 하나님의 봉사 그리고 하나님을
    향한 회중의 봉사이다.

    라. Huxtable(헉스터블) : 예배는 하나님과 신자 사이의 의사 소통이다.

    마. Martin(마틴) : 예배는 하나님과 함께 갖는 영적인 극적축제이다.

    3. 예배의 정의

    가. 간단한 정의 : 1) 최고의 가치 - 하나님이 가장귀한 분이라는 것을 선포
    하는것.
    2) 최고의 사랑 - 최고의 사랑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
    3) 최고의 헌신 - 최고의 헌신을 드림.

    ** 예배는 최고의 가치, 사랑, 헌신을 하나님 앞에서 드리고 살아가는 것.

    **정의**
    예배는 신자가 하나님의 위대하심
    과 그분의 말씀에 응답함으로 겸손
    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면서 하나
    님의 은혜로 그들의 생각에 관심과
    마음의 사랑을주님께 집중함으로
    하나님과 더불어 교통하는 것이다.

    4. 예배의 이유

    가. 잘못된 이유

    1) 인간은 예배적 존재이다.
    2) 인간자신을 위해
    3) 형식, 예배의 주술의 기원 - 잡령 숭배, 공포설, 요구설

    나. 잘된 이유

    1) 하나님의 이름 때문에 (엘, 엘로힘, 야훼, 여호와등등) - 불러주는 사
    람이 있다는 것은 그 사이에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와 관계를 가
    질수 있는 분이다.
    2)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이다 - 영광을 받기위해 창조하심
    (사 43:7,고전 10:31,롬 1:18-23, 3:23,
    엡 1:3-6).
    3) 이스라엘의 교훈을 통하여 알 수 있다 - 이스라에리 예배에 성공하면
    흥하였고 예배에 성공하지 못하면 폐하였다.
    4) 예수님의 생애와 교훈이 예배의 중요성을 이야기함.
    5) 초대교회 성도들의 예배 행습을 통하여 알 수 있다.
    6) 천국에서 할 일이다(계 7:9-15, 14:6-7).

    5. 예배의 성경적 특성(이해)

    가. 예배는 하나님에 의하여 주도 된다 - 예배지를 찾으시고 감동 하시어 예
    배를 받으심.

    나. 예배는 하나님께로 향해진다 - 하나님만이 예배의 대상이다.

    다. 하나님께 집중된다 - 예배의 모든 행위는 하나님께 향하여 행하여야 한다.

    라. 예배는 하나님께 바쳐지는 제사다 - 엄숙하고 형식이 있어야 한다.

    마. 예배는 하나님에 의하여 규정된다 - 예배의 모든 순서는 하나님이 규정하
    여 주신다.

    제2강 예배 역사와 성서적 모델

    1. 예배의 역사

    가. 족장 시대의 예배
    1) 이스라엘의 족장들은 그 가족과 함께 어디를 가든지 제단을 쌓고 제
    사 드리는 일을 하였다 ( 창 12:7-8, 13:18, 35:1-8, 수 24: ).
    2) 예배의 제단에는 희생의 제물이 중심이었다( 창 15:9-10, 22:5-8 ).

    나. 율법 시대의 예배
    1) 성전에서의 예배
    2) 규정된 예배 - 세부 사항까지 규정(성전을 시설하는 방법, 내용, 제
    사장의 예복, 회생제물의종류와 방법.
    3) 위탁적 예배 - 매년 3회의 에배는 위탁하지아니하고 12세 이상의 남
    자는 누구나 성전에 와서 제사를 드림.
    * 3회( 무교절, 맥추절, 장막절 - 출 2:14-17 )
    4) 의식적 예배
    5) 상징적 예배

    다. 포로 이후 시대의 예배
    1) 회당 에배의 실시(겔 8:1).
    2) 성전 예배와 회당 예배 존속( 느 8:1-6 )
    3) 어느 곳에서나 설립( 행 6:9, 13:5, 14;1, 17:1)

    라. 예수 시대의 예배 : 회당과 성전에서 동시에 거행됨.

    마. 신약 시대의 예배 : 성전의 희생제물 중심의 예배와 회당에서의 말씀 중
    심의 예배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합쳐짐 그것이
    성찬이다.

    바. 초대교회의 예배 : 말씀 예배와 만찬 예배로 나누어져 있었다.

    사. 속 사도 시대의 예배
    1) 주의만찬과 말씀(강론)이 나누어짐.
    2) 주일날로 예배를 옮김.
    3) 찬송가를 사용.
    4) 수요일, 금요일은 오후 3시까지 금식을 경건으로 생각.

    자. 중세 시대의 예배 : 말씀예배가 없어지고 성례전만 남게 됨.

    차. 종교 개혁 시대의 예배 : 말씀 예배가 회복되고, 자국어로 예배함.

    카. 오늘날의 예배
    1) 예배 형태면에서 고정적이다.
    2) 예배를 난발하고 있다.
    3) 음악의 사용관심이 높아짐.
    4) 설교중심의 예배가 이루어짐.

    2. 성서적 예배의 모델

    가. 예배의 모형( 이사야 6 : 1 - 9 )

    +------------+
    |계시와 인식 | 사 6:1 - "내가 본즉......"
    +------------+
    1) 예배의 출발은 하나님의 자기 계시가 있어야 한다.
    2) 계시된 하나님을 인식하여 인식된하나님께 예배한다.
    3) 예배의책임자는 하나님을 계시하여 주어야 한다.

    +-----------+
    | 영 광 | 사 6:3 - "서로 창화하여......"
    +-----------+
    1) 영광과 찬양과 경배의 단계.
    2) 하나님을 뵈었을때 찬양이 절로 나옴.
    +-----------+
    | 죄의 자백 | 사 6:5 - "그 때에 내가 말하여 ......"
    +-----------+ (요 1서 5:17)
    1) 하나님을 인식하는 자는 자기자신을 볼 수 있다.
    2) 자백의 방법 : 개인적으로, 단체적으로

    +-------------+
    | 사죄와 감사 | 사 6:7 - "그것을 네 입에 대며 가로되......"
    +-------------+
    1) 사죄없는 자백은 의미가 없다.
    - 6 -
    2) 사죄의 확신이 중요함.

    +-----------+
    | 말씀 선포 | 사 6:8 -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
    1) 깨끗해진 신자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
    2) 설교는 예배의 한 요소이다.

    +-----------+
    | 헌 신 | 사 6:8 - "......내가 여기 있나이다......"
    +-----------+
    1) 말씀을 듣고나면 응답이 필요하다.
    2)헌신과 응답의 주체는 하나님이시다.

    +-----------+
    | 파 송 | 사 6:9 -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
    1) 하나님게서 우리를 파송시키는 것이다.
    2) 축복이 있다.

    제3강 예배 원리와 교회음악

    1. 예배 원리
    가. 예배 진행의원리
    1) 다양성의 원리 : 고정된 예배의 형식에서 탈피하여 새롭고 창조적
    이며 풍성한 예배를 인도하기위해
    가. 어려가지 다양한 순서를 연결하여 진행한다.
    나. 말하기, 노래하는 것을 다양하게 한다.
    2) 주제의 원리 : 예배의 모든 행위가 하나의 주제에 집중되어야 한다.
    * 회중의 입장에서 계획하라.
    3) 교대의 원리 : 하나님과 인간의 역할이 한번씩 교대되는 것
    * 하나님으로 시작하여 하나님으로 끝남.
    4) 대화의 원리 : 소그룹에서 효과적임.
    * 예배자들의 교제를 중요시함.

    나. 순서 작성시 주의 사항
    1) 성서적 모델 7가지 순서에 의하여 계획하라.
    2) 대화의 형식으로 구성하라.
    3) 회중의 참여를 극대화하라.
    4) 예배에 적합한 자료와 용어를 선정하라.
    5) 다양한 표현형태를 사용하라.
    6) 계획된 순서와 즉흥적인 변화를 균형잡히게 하라.
    7) 앞.뒤의 순서가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맺도록 계획하라.
    8) 수평적인 요인을 극대화 시켜라

    2. 교회음악과 기도
    가. 예배에서의 음악의 역할
    1) 예배에 영감을 준다.
    2) 예배에 윤활유 역할을 한다.
    3) 예배를 인도 한다.
    4) 예배의 정보를 전달하여 준다.
    5) 예배를 풍성하게 한다.
    6) 예배에 참여하게 한다.
    7) 음악 자체가 예배행위다.

    나. 교회 음악의 종류
    - 8 -
    1) 교육하는 음악 ex). 성경 목록가 , 요 3:16
    2) 전도하는 음악 ex). 예수 믿으세요
    3) 친교하는 음악 ex). 우리는 사랑에 띠로
    4) 예배용 음악
    ** 문제는 이것을 바꾸어 사용한다는 것이다.

    라. 주의 사항
    1) 음악을 연주로만 여기는 것
    2) 문화적 가치로만 생각하는 것
    3) 경건한 오락으로 여기는 것

    마. 기 도
    1) 기도의 중요성 : 기도는 예배의 호흡이다.
    2) 종 류 : 찬양,고백,기원,중보,감사,목회,공헌,축도의 기도가 있다.
    3) 방 법 : 묵도,감사기도,연도(돌아가면서 기도),찬양기도,합심기도,
    대표기도.
    4) 주의사항
    가. 목적있는 기도다.
    나. 형식이 있는 기도다.
    다. 개인적인 기도와 구별되어야 한다.
    띵. 준비된 기도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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